일본등산의 기본지식

일본의 지붕 북알프스

日本の屋根 北アルプス

SANYO DIGITAL CAMERA

북알프스 개요

일본의 지붕이라고 불리는 일본알프스는 북알프스, 중앙알프스, 남알프스의 세개의 산맥으로 나뉩니다. 한국 등산객이나 여행사가 야리가타케, 호타카다케를 가리키고 북알프스라고 하는 사람도 많지만 정확하게 하면 <북알프스>는 큰 산맥의 명칭입니다.

일본 나가노, 기후, 도야마현에 걸쳐 있는 북알프스산맥은 일본에서 세번째로 높은 오쿠호타카다케(3190m)와 다섯번째로 높은 야리가타케(3180m)를 포함되 해발 2500~3000m급의 산들이 남북으로 70km내에 줄지어 있습니다. 그 이외에도 다태야마(立山), 츠르기다케(剣岳), 시로우마다케(白馬岳) 등 한국 등산객이 잘 찾아오는 인기 많은 산들이 있습니다.

7월까지에는 잔설(녹지 않고 남아 있는 눈), 여름(7,8월)에는 고산에서 피는 꽃들, 가을(9,10월)에는 단풍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등산에 적합한 시기는 7월말에서 10월중순까지이며 다른 시기는 특별한 기술과 장비가 필요됩니다.

산장은 개인이 경영을 하기 때문에 산장마다 영업기간이 다르지만 야리가타케, 호타카다케 주변은 4월하순부터 11월초순입니다.

등산기점

가미코치(上高地1500미터)는 호타카다케나 야리가타케를 등산 할 때 등산 기점의 하나가 됩니다. 가미코치로는 나가노현 마츠모토 또는 기후현 다카야마에서 버스로 올 수 있습니다. 그 이외에도 호타카다케 서쪽인 신호타카다케온천을 비롯해서 하쿠바, 구로베 다태야마 알펜루트 등 산마다 많은 등산기점과 코스가 있습니다.

글 우치노 가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