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매너와 산장안내

일본 산장 이용방법

山小屋の利用の手引き

일본알프스는 해발이 높기 때문에 산장 숙박이나 야영을 하면서 등산할 경우가 많습니다. 산장에 따라 크기나 시설은 다릅니다만 북알프스의 산장들은 비교적으로 규모가 크고 식당, 매점, 건조실등의 시설이 갖추어진 산장이 많습니다.

산장의 숙박요금과 예약

山小屋の宿泊料金と予約

북알프스의 산장은 개인경영이기 때문에 산장마다 영업기간이 다르지만 거의 4월하순부터 11월초순까지 운영되고 있습니다. 일본 산장은 보통 “야마고야(山小屋)”나 “고야(小屋)”라고 불립니다.
가미코치와 야리가타케, 호타카다케 주변의 산장은 주로 개인경영으로 각 산장에 따라 자세한 규정은 다릅니다. 보통 조식과 석식, 침구를 제공하는 1박 2식이 기본이며 1박 기준 가격은 9000엔 정도입니다. 식사 제공 없이 숙박만 하는 “수도마리(素泊)”는 약 6000엔 정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예약을 하지 않아도 숙박을 거절당하는 경우는 없지만 주말이나 연휴, 5명 이상의 팀, 오후4시 이후에 도착할 경우,등산객이 적은 7월중순까지의 산행 중 하나라도 해당할 때는 미리 예약하는 편이좋습니다.
예약은 직접 숙박할 산장으로 전화 또는 팩스를 통해 숙박날짜와 도착예정시간, 인원수 등을 일본어 또는 영어로 신청하면 됩니다.

산장 성수기

山小屋のハイシーズン

일본의 연휴는 “바다의 날” 인 7월 세번째 월요일을 포함한 주말과 추석 연휴인 8월 중순 15일 전후입니다. 이밖에도 9월 15일과 23일, 그리고 10월 두번째 월요일이 공휴일이기 때문에 산장도 많은 사람이 숙박합니다. 가능한 한 등산을 피하는 편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기타

その他

점심시간인 12시전후는 라면이나 우동, 카레덮밥 등이 마련돼 있으며 가격은 800~1000엔 정도 합니다.
숙박한 산장 이외에서는 화장실 사용은 유료(100엔 정도)입니다.사용후 화장지는 분별해 소각하므로서 변기에 넣지 않고 쓰레기통으로 버립니다.
산장 매점에서는 주류와 행동식용 과자, 음료수, 기념품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보통 카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매점

매점

매점

매점

산장에서 구입한 물건의 쓰레기(예를 들어 캔, 병, 과자 등의 포장물)는 판매한 산장에서만 버릴 수 있습니다.
산장 화장실을 이용할 경우 숙박자 이외는 사용료 100엔 정도 지불해야 합니다.

화장실

화장실

IMG_1252

IMG_1253
규모가 큰 산장의 경우 등산객이 많은 여름철에는 진료소를 개설하는 곳도 있습니다.다만 보험진료가 안 되기 때문에 비용이 좀 비싼 편입니다.

글 우치노 가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