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길잡이
등산을 안전하게 즐기기 위한 가이드라인
등산을 안전하게 즐기기 위한 가이드라인 (나가노현 PDF)
1 등산 전의 마음가짐
산에는 전기, 수도, 교통편, 병원 등 도심에서는 당연히 있는 생활인프라가 없다. 등산은 의식주에 필요한 모든 장비 등을 지참하고 모든 행동에 있어서 자기책임하에 한다는 의식을 가진다.
① 평소에 건강관리를 잘해서 자신의 컨디션을 파악한다.
② 산은 안전이 보장된 곳이 아니며 모든 것이 자기책임하에서 산행한다는 것을 명심한다.
③ 조난은 남의 일이 아니며 자신도 조난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명심한다.
④ 등산은 스포츠라는 인식을 가지고 장시간의 운동에도 충분히 견딜 수 있도록 체력을
기른다.
2 등산 계획 세우기
안전하고 즐거운 등산에는 충실한 계획을 세우고 등산계획서를 작성하여 일행들과 공통인식을 가지며, 작성한 등산계획서를 지인이나 가족 등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1)산행그룹(혹은 자신)에 맞는 산과 코스 선택
① 일행(혹은 자신)의 실력(체력, 기술, 경험, 연령 등)을 고려하여 등산 계절과 코스를 선택한다.
※ 나가노현에서는 등산객이 코스 선택에 참고하도록 “나가노현 산의 난이도 그레이딩”을 공표하고 있다.
② 산의 높이뿐만 아니라 등산로 입구에서부터 정상까지의 고도차도 고려하여 계획을 세운다.
③ 등산하려는 산의 위험장소 상황과 조난 사례 등을 알아보고 일행의 기술력과 비교하여 등산대상지를 선택한다.
(2)여유 있는 산행시간의 설정
① 산에서는 일출・일몰시간이 산행의 기준이 되므로 “일찍 출발 일찍 도착”하도록 명심한다.
② 악천후나 만일의 사태를 고려하여 예비일을 반드시 확보하고 시간적으로 여유롭게 계획을 세운다.
③ 악천후나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피난코스(긴급상황 발생시 하산할 수 있는 경로)를 미리 정해둔다.
④ 날씨와 일행의 컨디션 등을 확인하고 등산을 계속할지를 판단하는 장소와 시간(회귀지점)을 설정한다.
(3)필요한 식량과 물의 준비
① 등산일정, 산행거리, 고도차, 기상조건 등에 따라 충분한 식량과 물을 준비한다.
② 산행 중에 먹을 수 있는 행동식(에너지로 바뀌기 쉬운 당류가 적당)을 준비한다.
③ 비상식(고칼로리음식이 적당)을 준비한다.
(4)산행그룹 편성
① 단독산행은 되도록 삼가하고 단체산행으로 등산하는 것이 좋다.
② 산행그룹의 리더와 서브리더를 정하고 리더를 중심으로 산행에 대한 판단을 한다.
(5)등산계획서 작성·제출
① 등산계획서를 작성한다.
② 산행그룹 전원이 등산계획서를 공유하고 내용을 숙지한다.
③ 등산계획서는 산행 중에 꼭 휴대한다. 또한 가족이나 지인에게 등산계획을 알리고
등산계획서 복사본을 반드시 전달한다.
④ 나가노현내에서 지정된 등산로를 통행하는 경우에는 등산계획서를 나가노현지사에게
반드시 제출한다.
(※등산계획서 제출 방법 참조)
(6)산악보험
① 수색 및 구조 활동에 민간 구조대가 출동하는 경우, 구조받는 사람은 구조시 발생한
고액의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이러한 조난사고에 대비하여 그 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는
산악보험에 가입한다.
3 등산 전의 준비
악천후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의류・장비와 컨디션관리 등을 산행 전에 제대로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1)의류·장비의 기본적인 요령
① 기능성・실용성에 중점을 두고, 등산 일정 및 숙박 형태 (산장, 텐트) 등에 맞추어서 준비한다.
② 악천후나 곤경 등 비상시를 예상하여 준비한다.
(2)장비
① 당일산행인 경우에도 헤드램프, 지도, 나침반, 비옷, 간이쉘터, 충분한 물을 지참한다.
② 등산하는 계절에 알맞은 장비를 준비한다.
③ 등정하려는 산이나 등산코스에 따라서는 헬멧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3)복장
① 산의 높이와 계절에 맞춘 방한 의류를 지참한다.
② 땀에 젖어도 빨리 마르고 몸이 식지 않는 소재(흡습속건성)의 의류와 움직이기 쉽고
신축성이 좋은 바지를 고른다. (면 소재의 속옷은 피하는 것이 좋다.)
③ 악천후 등으로 젖을 경우에 대비하여 여벌의 옷을 지참한다.
④ 보온 의류나 여벌의 옷 등은 방수팩이나 비닐봉지에 넣어서 젖지 않도록 한다.
(4)출발 전의 정보 수집
① 출발 전에 등산로 상황 등을 확인한다.
② 출발 전에 산의 일기예보를 확인하고 악천후가 예상되는 경우에는 등산을 연기하거나
중지를 검토한다.
(5)출발 전의 컨디션 관리
① 등산 당일의 컨디션을 확인하고 완벽하지 않을 경우에는 등산을 자제한다.
4 등산 중
조난 위험을 줄이고 안전하고 즐거운 등산을 위해서 컨디션 관리, 적절한 상황 판단과 더불어 산행매너에도 신경을 쓴다.
(1)컨디션 관리
① 일행의 건강 상태를 서로 관찰하고 적절한 페이스인지를 판단한다.
②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자주 휴식을 취한다.
③ 갈증을 느끼지 않도록 자주 수분을 섭취한다.
④ 배가 고프기 전에 행동식(에너지로 바꾸기 쉬운 당류가 적당)을 섭취한다.
⑤ 너무 덥거나 춥지 않도록 옷 입고 벗기를 반복하여 적당한 체온을 유지한다.
(2)상황 확인과 판단
① 산행 중에는 항상 현위치를 확인하고 목적지와의 위치 관계와 소요 시간을 의식함과 동시에, 지참한 등산계획서의 예정을 확인하면서 등산한다.
② 산행 중에는 날씨, 일행의 컨디션, 시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등산을 계속할지 또는 멈추거나 철수할지를 판단한다.
(3)위험 장소를 통과하는 방법
① 가파른 바윗길이나 암릉지대에서는 주위에 신경을 써서 낙석이나 물건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한다.
② 암릉지대, 사다리나 쇠사슬 설치 장소 등 위험한 곳에서는 앞뒤의 등산객과 충분한
간격을 두고, 손에는 물건을 들지 않으며 삼지점 자세로 오르내리기를 한다.
③ 설계(여름에도 눈이 녹지 않고 남아 있는 구간)에서는 상황에 따라 아이젠・스틱을 사용한다.
④ 설계에서는 낙석의 위험이 있으므로 윗쪽을 주의하면서 빨리 통과한다.
⑤ 설계의 중앙부 등 눈의 두께가 얇고 붕괴의 위험이 있는 곳은 걷지 않는다.
⑥ 다리가 없는 강이나 골짜기를 건널 경우, 비로 인하여 물이 불어날 때는 억지로 건너지
않고 물이 빠질 때까지 기다린다.
⑦ 하산시에는 시간・체력에 충분한 여유를 남기며 작은 보폭으로 걷고 천천히 내려간다.
(4)휴식에 적합한 장소와 방법
① 다른 등산객의 통행에 방해가 되지 않고, 추락, 실족, 낙석 등의 위험이 없는 곳에서
휴식한다.
② 휴식 때는 수분과 영양 보급, 의복 조절, 현재위치나 일행의 컨디션 확인 등을 한다.
(5)등산 중의 매너
① 장소나 자원(물, 전기 등)이 한정된 산에서는 서로 양보한다.
② 등산로에서 서로 마주칠 때는 서로 말을 건네서 임기응변으로 대처한다.
③ 마주치는 등산객에게 등산로를 양보하는 경우, 마주보면서 등산로의 산 쪽에서
기다린다.
④ 단체산행 분들에게 길을 양보하는 경우, 추락 위험을 피하기 위하여 등산로의 산 쪽에서 기다린다.
⑤ 낙석을 일으켰거나 발견할 경우, 바로 큰 목소리로 외쳐서 등산객에게 알린다.
(6)자연보호에 대한 배려
① 동식물을 훼손하지 않고 동식물, 돌 등은 가져가지 않는다.
② 등산로(탐방로)를 벗어나서 걷지 않는다.
③ 야생동물에게 먹이를 주지 않는다.
④ 원칙적으로 애완동물을 데리고 오지 않는다.
⑤ 등산 전에는 등산화에 묻은 흙을 털고 옷에 붙은 씨를 닦아 내는 등, 외래종이 들어가지 않도록 충분히 배려한다.
⑥ 쓰레기가 발생하는 것은 가급적으로 가져오지 않고, 발생된 쓰레기는 다시 가져간다.
⑦ 등산용 스틱을 사용할 경우에는 등산로가 훼손되지 않도록 앞 부분에 보호캡을
장착한다.
⑧ 항상 주위 등산객의 안전을 배려한 행동을 하도록 명심한다.
⑨ 국가(환경성 자연보호관 등)및 나가노현(자연보호레인저 등)에 의한 순찰 지도•조언에 따른다.
5 숙박 중
산장은 혹독한 환경 속에서 한정된 자원으로 운영된다는 점을 이해하고, 등산객 모두가 서로 양보하며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1)산장 및 야영장 이용
① 산장에는 늦어도 오후 4시까지 도착한다.
② 텐트는 지정된 야영지에 설치한다.
③ 산의 물은 아껴 쓴다.
④ 다음날 이후의 산행을 위해 일기예보를 확인한다.
⑤ 심야・새벽에 소리를 내거나 큰 소리로 이야기하는 등 다른 사람들에게 폐를 끼치지 않는다.
⑥ 취사를 할 때는 화기 사용에 특별히 유의한다.
6 리스크 회피
등산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리스크를 줄여서 위기상황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리스크 별로 특칭을 파악하고 회피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1)단독산행
① 단독산행은 단체산행보다 사망 또는 실종될 위험이 높다는 것을 명심한다.
(2)중장년층 등산 (만 40세 이상)
① 지속적으로 등산을 하는 등 체력과 근력을 유지・강화한다.
② 과거의 등산 경험을 과신하지 말고 현재의 자신에 맞는 산과 코스를 선택한다.
③ 지병이 있는 경우에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등산을 계획한다.
(3)악천후
① 악천후 때는 추락・실족과 저체온증 등의 위험성이 높다는 것을 명심한다.
② 비가 내리는 경우에는, 비옷을 빨리 입어서 몸과 옷이 젖는 것은 피해야 한다.
③ 날씨에 따라서는 등산을 계속할지 또는 멈추거나 철수할지를 판단한다.
④ 천둥이나 번개구름이 확인된 경우에는 가능한 움푹 파인 곳에 피난하여 몸을 낮춘다.
(4)길을 잃었을 때
① 시간적으로 여유롭게 계획을 세우고, 어두워지기 전에 목적지에 도착한다.
② 산행 중에는 항상 현위치 및 목적지와의 위치 관계를 확인한다.
③ 조금이라도 의심이 든다면 확인할 수 있는 지점까지 되돌아간다.
(5)저체온증
① 악천후가 예상될 경우에는 산장이나 텐트에서 머무르는 등 비바람을 피한다.
② 능선에서 강한 비바람이 예상될 경우, 보온 의류나 우의를 착용하고 몸과 옷이 젖는 것은 피해야 한다.
③ 행동식(에너지로 바뀌기 쉬운 당류가 적당)이나 수분을 자주 섭취한다.
(6)고산병
① 산행 중에는 천천히 고도를 높인다.
② 산행 중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한다.
(7)열중증 (일사병, 열사병)
① 염분이 포함된 음료 등을 자주 마셔 탈수증을 피한다.
② 통기성이 좋은 옷과 모자 등을 착용하여 열과 직사광선을 피한다.
(8)순환기 계통의 병 (심장질환, 뇌혈관장애)
① 자신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면서 천천히 움직인다.
② 수분을 자주 섭취하여 탈수증을 피한다.
(9)화산에서의 등산
① 등산 대상지가 화산인지 확인하고 화산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알아 둔다.
② 산행 전에 화산 정보를 확인하고, 입산 통제 등이 있는 경우는 등산을 삼가한다.
또 통제에 상관 없이 산행 중에는 화산 정보에 주의한다.
(10)구조 요청
① 일행의 사고나 다른 등산객의 사고 현장을 목격했을 때, 우선 자기 마음을 가라앉히고
주변의 안전을 확인한다.
② 등산은 자력으로 하산하는 것이 원칙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자신들이 처한 상황을 신중히 판단한 후, 구조 요청을 한다.
③ 구조 요청은 휴대폰으로 통화가 가능한 경우에는 110번 또는 119번으로 신고한다.
휴대폰이 연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가까운 산장 등에 연락한다.
④ 만일에 대비하여 통신 수단을 확보한다.
(구조 요청 후에는 구조대와의 연락에 대비하여 배터리 충전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