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등산을 위한 길잡이

등산중의 사고에 대한 대책

 사고에 대한 마음가짐 일본의 산에서는 추락, 실족, 낙석, 병, 탈진등의 사고가 많습니다. 우선 일본에서는 사고가 났을 때 셀프 레스큐가 원칙입니다. 셀프 레스큐란 타인(산장 직원이나 경찰)에게 …

한국인 등산객에게의 부탁과 어드바이스

한국인 구조에 출동한 경험이 있는 2명과 경찰 구조 대장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어드바이스를 잘 들어 주세요” (야마구치 타카시ㆍ나가노현 북알프스 남부지구 조대협 구조대 대장, 가라사와 휘테 사장 …

큰 부상으로 이어지는 암릉 지대에서의 ...

야리가타케(槍ヶ岳), 호타카다케(穂高岳) 주변은 해발 2,500m정도를 넘으면 여름에도 한랭한 기후 때문에 수목이 생육할 수 없어 바위가 많은 암릉 지대가 됩니다. 이 경계를 ‘삼림 한계’라고 하며 …

여름이라도 걸리는 저체온증

저체온증의 증상과 원인 인간은 기온이 떨어져서 추워져도 뇌와 심장 등 신체의 중심부 체온을 36도 이상으로 유지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이 중심부의 체온이 어떤 이유로 유지할 수 없고 내려가면 생명에 …

구조요청용지

구조요청용지 이 구조 요청 용지에는 구조 요청에 필요한 연락 사항이 있습니다. 또 통화를 못하는 곳에서는  가까운 산장에 구조 요청을 해야 됩니다. 그 경우 이 용지에 기입하고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산의 일기예보

  북알프스 시로우마다케(白馬岳) 야리가타케(槍岳)  호타카다케(穗高岳) 베이지 중간부분에 앞으로 1주일동안의 일기예보가 있습니다. 가미코치(上高地)———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