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산의 기본지식
일본 산행중의 예절
인사하기
일본에서는 일반적으로 등산중 마주 스쳐 지나갈 때는 “곤니치와(안녕하세요)”, 멈춰 서서 간단한 회화를 나눈 후 헤어질 때는 “오키오츠케테(조심하세요)”라고 인사를 합니다.
오름길 우선
비탈길에서는 원칙적으로 “올라가는 사람이 우선”입니다. 올라 온 사람을 위해서 내려가는 사람이 멈춰 서서 산쪽(기다리는 사람이 안전한 쪽)으로 비켜서 길을 양보해야 합니다. 이때 내려 온 사람은 “고윳쿠리 도우조(천천히 오세요)”, 올라 온 사람은 “아리가또고자이마수(감사합니다)”라는 말을 주고받습니다. 또 자신이 비탈길을 오르고 있을 때 뒤에서 따라잡아 온 사람에게 “오사키니 도우조(먼저 가세요)”라고 역시 산쪽에 서서 길을 양보합니다.
낙석 주의
장소에 따라서는 낙석 위험이 있습니다. 물론 낙석을 일으키지않게 조심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만일 낙석을 일으키는 경우나 떨어져 내리는 돌을 발견했을 때에는 큰 소리로 “라쿠세키(낙석)”라고 아래에 있는 사람에게 알립니다.
큰 소리
일본인은 산에서 그다지 큰 소리를 내지 않습니다.큰 소리를 낼 경우는 긴급시 도움을 청할 때나 낙석 같은 위험은 알릴 때뿐. 때문에 큰 소리로 “야호”를 외쳐 등정의 기쁨을 표현하면 일본인이 놀라거나 사고로 오해하는 경우가 생길지도 모릅니다.
환경성 5개의 부탁
북알프스 등 국입공원내에서 지켜야 하는 5개의 규칙을 소개합니다.
1 식물이나 곤충 등을 뽑거나 잡지 마십시오.
2 야생동물에 먹이를 주지 마십시오.
3 쓰레기는 전부 가지고 돌아가십시오.
4 애완동물이나 외래생물을 반입하지 마십시오.
5 보도에서 벗어나 걷지 마십시오.
글 우치노 가오리 (2014/5/29)